|
산책을 하려고 하는데 무릎이 아프다? 허리가 아프다? 이때 한쪽 다리서기를 해보세요!
한 쪽 다리서기가 중요하다? 왜그럴까요?? 평소에 한 쪽 다리로 의식을 하고 서있는 경우가 얼마나 있는지 생각을 해보면 잘 기억이 나지 않을 것입니다.
거의 대부분의 사람들은 두다리로 지면을 지지하고 서 있는 시간이 많다고 생각하고 있죠. 하지만 인간은 직립보행을 하는 동물이기 때문에 누구나 무의식적으로 걷기동작이나 뜀 동작 중에 짧은 시간이지만 한 쪽 다리로 균형을 잡고 무게를 지탱하는 시간을 가지게 됩니다.
특히 운동선수나, 스포츠 활동을 좋아하는 사람들은 한 쪽 다리로 운동을 수행하는 경우에 많이 노출이 되게 됩니다.
만약 하루에도 수없이 반복되는 이 동작에 문제가 있다면 골반과 허리에 문제를 발생시켜 요통의 원인이 되기도 하고 또한 무릎, 발목 관절에 문제를 일으켜 무릎과 발목 통증의 원인이 되기도 합니다.
나는 바르게 한 쪽 다리를 들 수 있나요?
자신이 허리나 무릎, 발목에 통증이 있거나, 걷기 운동 전 내가 바르게 걸을 수 있는지 간단하게 확인해 볼 수 있습니다. 한쪽 다리를 들고 한쪽 다리만 사용하여 버텨 보는 것입니다.
이때 문제가 있다면 아래의 3가지 문제가 보일 것입니다.
1. 골반의 틀어짐
2. 골반의 회전
3. 허리뼈의 회전
이런 분들이라면 다리 운동을 할 때에 무릎이 안쪽으로 말리는 현상이 일어나게 됩니다.
당연히 산책, 달리기 등 걷는 동작 중에도 무릎 발목에 좋지 않은 부하를 받게 되겠죠?
그렇다면 이를 예방하고 교정하기 위해서 어떤 운동을 해야 할까요?
바닥에서 시작해도 좋다. 박스를 이용하여 고관절을 들어올린다. 골반의 비틀림에 신경써서 운동할 수 있도록 한다. 최고의 둔근 운동 중 하나이다.
필라테스 동작 중 리포머를 이용한 동작이다. 다리를 얼마나 많이 늘려서 운동하는지보다 정확한 골반의 정렬, 위치와 기능을 이용하는 것이 중요하다.
특히 뒷다리 부분의 뒷꿈치까지 힘이 연결되어 움직일 수 있도록 하는 것이 핵심 포인트이다.
위의 3가지 운동은 예방과 교정을 위해 필요한 운동입니다. 혹시 통증이 이미 발생되었거나, 좋은 경기력과 퍼포먼스를 위해 정확한 운동이 필요한 경우라면 운동에 도움을 줄 수 있는 필라테스 기구를 이용하여 전문 강사에게 티칭 받아보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