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앉았다가 일어나거나 다리를 움직이는 동작에서 골반이 튕기며 뚝! 하는 소리가 난다면?
특별히 통증이 없더라도 굉장히 거슬리고 신경이 쓰일 것 입니다. 이런 현상을 HIP Snapping syndrome이라고 합니다.
이때 처음에는 통증이 없고 내골반은 원래 그런가? 하고 지나치기 쉽지만 골반에 문제가 생겼다고 알리는 이상 신호일 수 있습니다.
https://www.drnakulshah.in/drnakulshah/news/Snapping-Hip-Syndrome/855/nqqsn9o7r234254q26r9p7s2ns1005po (사진출처)
이러한 증상은 골반의 틀어짐 증상 중 하나로 볼 수 있고 여성의 경우 결혼 후 임신이나 출산으로 인해 골반 불균형이 찾아오게 되고 이 과정에서 골반의 회복력이 떨어지는 경우 없던 증상이 나오기도 합니다.
골반에서 나는 염발음의 원인을 크게 3가지 정도로 나눌 수 있는데 오늘은 그 원인 중 하나인 엉덩이 근육과 힘줄 부위를 풀어 주고 스트레칭 시킬수 있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이 부위를 살펴보게되면 엉덩이 근육과 힘줄이 튀어나온 다리뼈위를 덮고있는 것을 볼 수 있는데 이때 이 두꺼운 힘줄들이 다리가 움직일 때 튕기면서 나는 소리라고 볼 수 있습니다.
대표적으로 엉덩이근육인 대둔근,중둔근,소둔근이 이쪽 부위에 형성되어져 있고 골반의 앞쪽에 대퇴근막장근이라고 하는 인대와 비슷한 근육이 위치하고 있는데 이 부위가 부드러워 질 수 있게 풀어주고 운동시켜주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1. 몸을 벽에 사선으로 기대고 선다. 이때 골반이 정면을 바라보게 해준다.
2. 골반 정렬을 지키며 한 쪽 다리를 뒤로 보내준다. 이때 지탱하고 있는 다리의 무릎을 구부리며 엉덩이 옆과 후면부가 늘어나는 것을 느낀다.
3. 뒤로 보낸 다리를 앞으로 구부리며 지탱하고 있는 다리를 힘껏 펴준다. 이때 지탱하고 있는 다리가 수축하는 것을 느끼며 움직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