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썸남 박경준의 오페라 산책 : 카르멘 III 감상법


go BBStar Magazine Menugo Stage Magazine Menugo Stage Vol.13






박경준의 오페라 산책


카르멘 III 감상 팁



초연 1875년 3월 3일, 파리, 오페라 코미크 극장. 레치타티보가 붙은 초연은 1875년 7월 23일, 비인 궁정 가극장.

대본 프랑스어.
뤼도빅 알레비(Ludovic Halevy1834〜1908) 및 앙리 메이야크(Henri Meilhac1831〜1897).

때와 곳 1820년경. 스페인의 세비야.


등장인물

카르멘 (Carmen, 메조 소프라노):
안달루시아 지방 출신의 열정적인 집시 여인. 담배공장에서 생계를 이어가는 하층민이지만, 자유와 욕망을 직접적으로 표현한다. 영원히 사랑과 삶의 뿌리를 내릴 수 없는 자신의 인생에 절망해서 죽음을 받아들인다.

돈 호세(Don Jose, 테너):
보수적인 북부 바스크 지방 출신 직업군인으로 평범한 하사관. 자신의 일만 하는 순진하고 충직한 인물이다. 연초공장 직원들 사이 다툼으로 잡혀온 카르멘을 감옥으로 호송하는 중 그녀의 탈출을 돕는다. 자신의 상관과 결투하는 하극상도 보여주며, 자신을 거부하는 카르멘을 죽인다.

에스카미요(Escamillo, 바리톤):
잘 생겼으며 재산도 많은 인물. 모든 것을 다 갖추어 여성들의 로망으로 등장한다. 카르멘을 매혹시킨 인물이지만, 돈 호세를 파멸로 이끈다.

미카엘라(Micaela, 소프라노):
돈 호세의 약혼자. 카르멘의 변덕스런 사랑에 대비되는 청순가련형의 인물이다.

주니가(Zuniga, 베이스):
돈 호세의 직속상관으로 카르멘을 짝사랑하는 인물. 주니가는 돈 호세를 모욕해서 두 사람은 결투를 하고, 이 사건으로 돈 호세는 탈영한다. 자신의 직위와 신분을 이용해서 사랑을 얻으려는 평범하고 나약한 인물이다.

프라스키타(Frasquita, 소프라노) 카르멘의 집시친구
메르세데스(Mercedes, 소프라노) 카르멘의 집시친구
단카이로 : (Le Dancaire 테너) 밀수업자
레멘다도 : (LeRemendado테너) 밀수업자
모랄레스 : (Morales베이스) 하사관
그 밖의 여공, 군인, 마을사람, 밀수업자, 집시 등



줄거리



제1막

세비야의 광장 막이 오르면 오른쪽으로는 연초공장이, 왼쪽으로는 위병 초소가 보인다. 시골 처녀 마카엘라가 돈 호세를 찾아오는데 그는 오후 근무라서 지금 없다. 그녀는 추근거리는 모랄레스를 피하여 다시 오겠다며 돌아간다. 멀리서 나팔소리가 울리고 초소에서도 이에 응답하면 행진곡에 따라 교체병들이 중위 주니가와 부사관 돈 호세의 인솔로 나타난다.

교체를 마친 후 광장에 남은 주니가와 돈 호세는 연초공장 여직공에 대해 이야기를 한다. 공장의 휴식을 알리는 종이 울리고 희희덕거리며 직공들이 몰려나오며 노래를 부른다. 모든 남녀들은 카르멘 주위에 모여들지만, 카르멘은 거들떠보지도 않는다. 카르멘은 자기에게 무관심한 돈 호세를 발견하고 그를 유혹하고자 ‘하바네라’를 노래한다.

그래도 호세의 반응은 냉담하다. 카르멘은 자기가 갖고 있던 꽃을 호세에게 던져주고는 다른 직공들과 함께 공장으로 들어간다. 혼자 남은 돈 호세가 꽃을 집어들고 카르멘을 생각하고 있을 때 약혼녀 미카엘라가 나타난다. 미카엘라는 호세 어머니 편지를 전하며 하바네라와는 아주 대조적인 노래를 부른다.

갑자기 공장 쪽에서 소란스러운 소리가 나며 여직공들이 몰려나온다. 카르멘과 마누에리타가 다투기 시작하고 직공들도 두 패로 나뉘어 싸운다. 군인들은 소란을 진정시키고, 주동자인 카르멘을 감옥으로 보내기 위해 돈 호세에게 인계한다. 카르멘은 춤을 추면서 그를 유혹하고 마음이 움직인 돈 호세는 그녀를 도망가게 해 준다.



제2막

세비야의 성벽밖에 있는 주막, 릴리아스 파스티아 주막 많은 손님들이 술을 마신다. 카르멘도 집시 친구인 메르세데스, 프라스키타와 함께 춤을 추면서 즐긴다. 집주인이 주막문을 닫으려 할 때, 주니가는 카르멘을 도망가게 한 죄로 돈 호세가 감옥에 있다가 풀려날 것이라고 말한다. 투우사 에스카미요가 등장해서 ‘토레아도르’를 노래 한다.

밀수업자 당카이로와 레멘다도는 함께 일하자고 카르멘에게 제안한다. 카르멘은 감옥에서 풀려난 돈 호세에게 탈영하여 자기와 함께 밀수꾼에 가담하자고 조른다. 돈 호세와 카르멘이 옥신각신하게 되는데 돈 호세는 자기의 마음을 알리는 ‘꽃노래’를 부른다. 이때 주니가가 등장하여 돈 호세를 모욕하고 두 사람은 결투를 한다. 이 사건으로 돈 호세는 결국 부대로 돌아갈 수 없게 된다.



제3막

한밤 중 깊은 산속 막이 오르면, 밀수꾼들이 밀수품을 나르며 부르는 행진곡이 들린다. 돈 호세가 밀수업자가 된 자기의 신세와 고향에 계신 어머님 생각하며 슬픔에 잠긴다.

카르멘은 프라스키타, 메르세데스와 카드로 점을 친다. 카르멘의 점괘로 계속 죽음이 나온다.
다른 두 사람은 대운이고 카르멘은 흉조를 예고하는 점괘의 미묘한 3중창.


일행들이 하산을 하고 돈 호세 혼자 남아 있을 때, 미카엘라가 찾아와서 신의 가호를 빌며 아리아를 부른다. 갑자기 투우사 에스카미요가 등장한다. 그는 사랑하는 이를 찾아온 투우사 에스카미요이고


자신이 카르멘의 연인이라고 말한다. 돈 호세는 에스카미요와 결투를 하지만 주위 사람들이 만류한다. 에스카미요는 돈 호세에게 투우장으로 구경오라고 말한다..

미카엘라는 돈 호세에게 모친이 매일 울며 그의 귀가를 기대하고 있으며 위독하시다고 알려준다. 돈 호세는 미카엘라와 함께 하산하고, 카르멘은 투우사의 노래가 들리는 곳으로 간다.



제4막

세비야의 투우장 앞 막이 오르면 여러 잡상인들이 시끄럽게 들끓고 투우사의 행렬이 지나간다. 에스카미요는 카르멘을 대동하여 호기에 차서 등장한다.

이들은 이중창을 부르며 투우가 끝난 후 다시 만날 것을 약속하고 헤어진다.
프라스키타와 메르세데스는 카르멘에게 돈 호세가 이곳에 왔으니 조심하라고 충고한다.
하지만 카르멘은 무시해 버린다.


돈 호세는 카르멘에게 다시 사랑을 하자고 애원하지만 카르멘은 지난날에 그가 끼워준 반지를 팽개친다.

마침 투우장에서 들려오는 승리의 환호성으로 질투심에 이성을 잃은
돈 호세는 투우장 쪽으로 몸을 돌리는 카르멘을 칼로 찌르고 죽은 카르멘을 움켜잡고 울부짖는다. ‘내가 그녀를 죽였소.’ ‘나의 사랑 카르멘!’



글 발행인 박경준
buonart@naver.com
Photo by 강희갑





Go Item List
치프 이그제큐티브 매거진 박경준의 스테이지 매거진 원필라 매거진 씨씨 매거진 제4차산업혁명과 블랙칼라
미스비비 혜진 갤러리 미스비비 이유진 갤러리 미스비비 금비 갤러리 미스비비 차현 갤러리 미스비비 은파 갤러리
미스비비 빈서연 1집 화보집  미스비비 금비 2집 화보집  미스비비 혜율 2집 화보집  미스비비 이유진 1집 화보집  미스비비 은파 2집 화보집



• Music • Opera • Stage • classic magazine • opera magazine • 감상법 • 강희갑 • 개구쟁이와 마법 • 객석 • 공연 • 김인혜 • 무대 • 뮤직 • 바리톤 • 박경준 • 박경준의 스테이지 • 벨라비타대표 • 사진작가 • 서울오페라앙상블 • 성용원 • 스테이지 • 오썸남 • 오페라 • 오페라매거진 • 오페라잡지 • 오페라전문매거진 • 오페라전문잡지 • 월간 • 제11회 대한민국 오페라 페스티벌 • 카르멘 • 클래식잡지 • 클래식전문잡지 • 투란도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