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비스토리[001] 미국의 수도는 워싱턴D.C.가 아니다.
비비스토리가 전하는 한국인은 잘 모르는 워싱턴D.C.에 대한 이야기
미국의 법적 수도는 콜롬비아 특별구(District of Columbia)다.
헌법에는 콜롬비아 특별구가 미국의 영원한 중심지라고 수록되어 있다. 헌법 외에도 메릴랜드와 버지니아 양도법, 국회법, 특허권 서문, 1791년 5월 30일에 제정된 개정 법률안 등에도 콜롬비아 특별구를 미국 정부의 영원한 중심지로 명시해놓고 있다.
아담스 대통령의 연설을 비롯해 미국 의회도 콜롬비아 특별구가 법적으로 미국의 수도임을 강조하고 있다. 콜롬비아 특별구는 미국의 다른 주에 속하지 않은 독립된 행정구역이다.
초기의 수도는 뉴욕이었는데, 수도가 너무 북쪽에 치우쳤다는 의견을 수용해 1790년에 조지 워싱턴 대통령이 이곳을 새 수도로 정했다. D.C. 라는 낱말은 ‘District of Columbia’에서 따온 말로, Washington D.C. 는 워싱턴과 D.C. 가 통합된 명칭이다.
법적으로는 D.C.가 수도지만 통상 공식적으로도 워싱턴D.C.를 사용하며 일반적으로 워싱턴, ‘the District’라고도 부르기도 하며, 줄여서 D.C. 라고 많이 쓴다.
워싱턴시는 컬럼비아 특별구의 개별 지자체였다.
워싱턴시는 원래 컬럼비아 특별구의 개별 지자체였던 도시였는데 1871년 의회법으로 두 지역을 컬럼비아 특별구로 합병했다.
‘워싱턴시’라는 도시명은 1799년에 사망한 초대 대통령인 조지 워싱턴을 기념하기 위해 정했다.
워싱턴시에는 시장이 없었다.
워싱턴 시는 대통령 관할의 연방직할이라 오랜 시간 동안 시장이 없었다. 시 관리 효율을 위해 정부가 임명한 시장을 갖게 된 시기는 1967년으로 그리 오래 되지 않았다.
워싱턴D.C. 시민에게는 선거권이 없었고, 상원의원이 아직까지 없고, 대통령선거에서 공화당이 전패한 유일한 지역이다.
믿기 어렵겠지만 워싱턴D.C. 시민은 오랜 시간 동안 국회의원이나 대통령 선거에서 선거권이 없었다. 시민이 대통령 선거권을 얻게 된 것은 1962년부터로 그리 오래 되지 않았다.
공식적인 미국의 주가 아니기 때문에 아직까지 상원의원도 없는 도시다. 하원의원은 1석을 갖고 있다.
또한 워싱턴D.C.는 대통령 선거에서 공화당이 이겨본 적이 없는 유일한 지역이기도 하다. 워싱턴D.C.는 인구 구성 중 흑인이 절반이 넘으며, 민주당 지지율이 75%나 되는 곳이기 때문이다.
워싱턴기념비는 워싱턴D.C. 에서 가장 높은 구조물이다.
1901년 완성된 맥밀런 계획에 의해 워싱턴D.C. 를 깔끔하게 재정비했고, 이후 건물 고도 제한법(Heights of Buildings Act)을 만들어 의사당보다 높게 짓지 못하게 규정했다. 그래서 워싱턴 시에서 가장 높은 구조물은 워싱턴 기념비(Washington Monument)다.
6개의 건출물과 미국 50주가 워싱턴D.C.에 있다.
미국건축학회가 선정한 "미국인이 좋아하는 건축" Top10 중에 6개 건축물이 워싱턴 시에 있다. 또한 워싱턴의 시내 도로이름에는 미국 50개 주의 이름이 모두 포함되어 있다.
워싱턴 대학은 워싱턴D.C.에 없다.
워싱턴대학교는 미국 서부의 워싱턴주에 위치한 대학으로 본교는 시애틀에 있다.
워싱턴D.C. 에 있는 대학으로는 조지타운 대학교와 조지워싱턴 대학교가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