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정면에서 자기 모습을 보았을 때 양 쪽 어깨가 틀어져 보이거나, 가방끈 한쪽이 계속 흘러내리는 경우, 여성이라면 속옷을 입었을 때 비대칭이 도드라져 보이는 경우와 함께 목이 한쪽으로 많이 치우쳐 져 있는 상태라면 양쪽 어깨의 불균형이 있지는 않는지 확인해볼 필요가 있습니다. 이때 중요한 것은 목이 옆으로 치우쳐짐이 관찰되면서 한 쪽 어깨가 틀어져 있는지를 확인하는 것입니다. 이때에는 어깨가 틀어져 있어도 목과 어깨를 연결시켜주고 있는 근육을 먼저 확인하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이 근육의 이름은 견갑거근(어깨올림근)이라고 하는 근육입니다.
이름처럼 올라간쪽 어깨의 견갑거근은 짧아져 있는 상태라고 생각하시면 쉽겠죠?
그림에서 보이는 것 과 같이 이 근육은 경추1번부터 4번의 횡돌기라고 하는 곳에 붙어있고 밑으로 내려와서는 견갑골의 상각이라고 하는 곳에 붙어있게 됩니다. 따라서 이 근육에 문제가 생길 경우 목과 어깨에 영향을 줄 수 있게 됩니다.
견갑거근 통증양상
이 근육은 흔하게 문제가 발생하는 근육입니다. 이 근육에 문제가 생길 경우 자세적 문제도 일으킬 수 있지만 통증이 함께 따라오는 경우도 있습니다.
목과 어깨의 각진 부위에 격렬한 방사통을 만들고 견갑골 안쪽(내측연)을 따라서 퍼지는 통증패턴을 가질 수 있습니다. 또한 목을 돌리기 힘들게 만들기도 합니다. 이 근육에 문제가 생기면 휴식시에도 심한 통증 유발로 인해 견디기 힘들어 집니다.
견갑거근 자가 마사지 point
이 외에도 어깨 틀어짐, 가방을 메면 한쪽이 흘러내림, 속옷 착용시 양쪽 불균형이 심한 경우, 목이 안돌아가는 경우 견갑거근(어깨올림근)의 문제를 고려해봐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