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현대사회를 살아가면서 누구나 한번쯤은 허리통증을 느껴본 적이 있을 것입니다. 허리통증의 원인은 매우 다양합니다. 우리는 이 중에서 어깨와 허리에 동시에 영향을 미치게 해서 허리 통증의 원인 중 하나가 될 수 있는 경우에 대해 알아보려고 합니다.
허리부위를 구성하고 있는 근육중 광배근(넓은등근,Latissimus dorsi) 이라는 근육이 있습니다. 이 근육은 흔히 활배근육이라고 많이들 부릅니다. 이소룡근육으로 유명한 근육이지요.
넓은 등근육을 가지고 싶은 보통의 남성들은 광배근 운동을 하기 위해 렛풀다운 운동이나 풀업과 같은 운동을 해본 경험이 있을 것입니다. 이 운동을 보게되면 등에있는 광배근을 운동하기 위해 몸통(허리)는 고정시킨 상태에서 어깨를 움직이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이와 같이 광배근이라는 근육은 등(허리)쪽에 있지만 어깨와 매우 밀접한 관련을 가진 근육입니다.
광배근의 생긴 모습을 살펴 보게되면 이와 같이 등의 아주 넓은 부분을 구성하고 있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그림에서 보이는 것 처럼 허리,골반에 걸쳐서 팔에 이르기까지 굉장히 넓은 부분을 차지하는 근육입니다. 여기서 우리가 고려해 보아야 할 점은 광배근이 견갑골의 하각(Scapular inferior angle)을 지나서 상완골에 붙게 되는 것 입니다. 이는 어깨의 움직임이 광배근에 영향을 미치고 때문에 허리 통증이 있는 경우 어깨가 원인이 될 수도 있다는 것을 뜻 합니다.
허리가 불편하신 분들 중 광배근이 원인이라면 광배근을 잘 풀어주고 운동시켜주었을 때 통증의 감소를 경험 하실 수 있습니다.
1. 겨드랑이를 기준으로 폼롤러를 놓고 옆으로 눕습니다.
2. 몸통을 앞 뒤로 굴려 예민한 부위를 찾습니다.
3. 예민한 부위를 찾았다면 20초 정도 지긋이 눌러주는 것을 3~5회 반복합니다.
1. 양손을 만세한 상태로 엎드려 줍니다. 이때 통증이 있다면 엉덩이를 뒷꿈치에 붙여줍니다.
2. 통증이 없다면 가슴을 바닥으로 눌러 등과 광배근이 함께 스트레칭 될 수 있도록 합니다.
3. 통증이 완화 되었다면 양 쪽 다리를 뒤로 뻗어 강화하는 난이도를 올려주도록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