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다리가 많이 붓거나 다리 라인이 예쁘지 않다면, 신발이 한쪽면만 닳아 없어진다면 걸음걸이를 확인해볼 필요가 있습니다. 자세에 대한 중요성이 널리 퍼지게 되면서 많은 사람들이 좋은 자세는 통증을 예방하고 예쁜 몸을 만드는데 효과적이라는 것은 많이들 알고 계십니다. 같은 원리로 예쁜 다리라인을 가지고 싶다면 당연히 바른 걸음걸이를 가져야 하겠죠? 바르게 걷는다는 건 미용적인 측면 뿐만 아니라 허리,골반,무릎발목의 모든 관절에 많은 영향을 미치게 됩니다.
하지만 바르게 걷는다는 것이 하루아침에 이루어 질까요?? 평소에 계속 의식을 하고 걷는다고 하더라도 이미 몸에 익숙해진 습관을 바꾸고 바르게 걷는다는 것은 거의 불가능한 일입니다.
우리가 할 수 있는 일은 바르게 걷는데 필요한 수 많은 근육들 중 잘못 사용하고 있는 근육을 찾아 잘 사용할 수 있게 해주는 것이 궁극적인 걸음걸이 교정이 됩니다.
오늘은 바르게 걷는데 필요한 근육 중 하나인 "요근(psoas)"이라고 하는 중요한 근육에 대해 알아보고 간단하게 운동할 수 있는 방법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먼저 이 근육이 어디에 있는지를 보게되면 허리뼈에 붙어서 골반을 지나 다리뼈까지 이어지고 있습니다. 즉 이 근육은 허리와 다리를 연결하며 다리를 들어주는 역할을 하거나 허리를 당기는 역할을 하게 됩니다. 걸음을 걸을 때 다리를 지면에서 들어올리게 되는데 이때 다리를 들어주는 근육이라고 생각을 하시면 됩니다.
만약 이근육을 잘 사용하지 못하여 다리를 제대로 들 수 없다면 걸음걸이를 변화시켜 걷게 됩니다. 즉 잘못된 보행을 만들어 낸다는 것 입니다. 반대로 이 근육을 잘 사용할 수 있게 만든다면 우리는 바른 보행을 할 수 있게 된다는 말이 됩니다. 그렇다면 이 근육을 잘 운동할 수 있도록 스트레칭 방법과 실제로 걷는것에 어떻게 힘을 사용하게 하는지에 대한 운동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